‘NPR’은 ‘National Public Radio’의 줄임말입니다. 미국의 공영라디오 방송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970년에 정부 보조금을 재원으로 만들어졌지만 1980년대 들어 정부 보조금이 줄어들면서 개인-기업의 후원과 자체 수익모델 개발로 전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정치-자본에 흔들림이 없는 방송국으로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NPR Music Tiny Desk Concerts’는 말 그대로 NPR의 작은 스튜디오에 초대된 뮤지션들이 라이브로 공연하는 것을 찍어서 올린 영상을 말합니다.

이 작은 스튜디오에(관객도 너무 적을 수밖에 없는) 초대되어 공연하는 것은 뮤직션들에게 아주 큰 영광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채널의 콘서트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소개해 드리고 싶은 영상들을 골라봤습니다.

 

 

시작은 역시 아델부터!

로얄알버트홀에서의 공연도 당연히 좋았지만 저는 이 작은 무대에서의 아델의 공연을 정말 좋아합니다. 바로 앞에서 노래를 불러주는 듯한 이 스튜디오만의 매력이 제대로 발휘된 공연이 아닌가 싶습니다. 행복한 14분 34초를 즐겨보시죠!

 

 

두 번째는 수잔 배가(Suzanne Vega)의 공연입니다. 정말 팝계에서 유니크하게 한자리를 차지하신 분이죠. 이젠 나이가 참 많이 드셨네요. 다 보셔도 좋고, 아니면 13분부터 이어지는 최고의 히트곡 ‘Tom’s Diner’는 꼭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원래 발표는 기타 소리도 없이 보컬만 들어있는 아카펠라로 발표되었는데 나중에 DNA라는 팀이 무단으로 믹스해서 발표한 댄스버전이 더 히트가 되었습니다. 대인배 수잔 배가 누님이 나중에 자신의 곡을 더 알리는데 기여했다며 문제삼지 않으셨죠.  이후에도 드레이크 같은 많은 아티스트들이 샘플링과 리메이크를 하고 있을 만큼 역사에 남을 만한 곡이니 오랜만에 라이브로 다시 한번 들어보는 것도 의미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3번째로 소개해드릴 팀은 DakhaBrakha(굳이 한국어로 쓰면 발음이 “다ㅋ하브라ㅋ하”라고 하네요.)라는 팀입니다. 저도 몰랐던 팀입니다.

생소한 민속음악을 들으면 뭐 좀 다르긴 하지만 촌스럽게 들릴 때가 많은데(우리 국악을 들을 때도 그럴 때가 많습니다.) 이 팀의 음악처럼 듣자마자 중독될 것같이 빠져들 때가 있습니다. 소리가 좋고 음악성이 높은 것이겠지요? 아님 개인적인 취향을 저격한 것이든지. 아무튼 계속 듣게 됩니다. 참 음악을 잘하는 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이런 민속음악 분야에서 역대급 무대를 국내 밴드가 시전했네요!

 

 

바로 한국 뮤지션으로서는 처음으로 초대되어서 공연한 팀인 ‘SsingSsing’입니다. 우리나라 팀인데 우리에게도 생소하죠?

놀랍고! 자랑스럽고! 대단하고! 멋진 팀입니다. 우리의 소리를 들으며 소름이 돋은 건 정말 오랜만이네요.

국악계의 아이돌이라고 불리는 경기민요 전수자 이희문 님(빨간 머리), 여자 보컬님은 추다혜 님, 베이스는 영화음악(타짜, 도둑들)으로 유명하신 장영규 감독님, 드럼의 이철희 님, 일렉기타와 건반에 이태원 님 등 6명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박수무당을 컨셉으로 남자 보컬 두분 은 여장을 하셨는데 너무너무 매력적입니다. 베틀가-오봉산타령-한강수타령-개구리타령으로 이어지는 이희문 님의 공연부터 놀라웠고 마지막 공연에서 분명 이번 공연의 웃음을 담당한 듯한 신승태 님의 국악 랩도 대단했지만 개인적으로는 두 번째 공연인 추다혜 님의 난봉가에서 소름이 쫙~하고 돋았습니다.

 

오늘 포스트는 ‘NPR Music Tiny Desk Concerts’를 혹시 모르셨던 분들에게 이 멋전 채널을 소개해주려는 목적이 큽니다. 모든 공연이 주옥같으니 시간 나실 때 하나씩 찾아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HAMA

hama@intermono.com

음악을 좋아해서 가끔 만들기도 하고, 주로 나무를 좋아하지만 재료를 가리지 않고 뭔가를 만드는 걸 좋아하며, 요즘은 나무가 스마트 해지는 것에 몰두해 있습니다. 걷는 여행을 좋아하고 요즘은 백패킹까지 하며 좀 더 길게 걷고 있습니다. 인터모노에서 전자회로 설계와 외관 디자인 등 전반적인 Product Design을 맡고 있습니다.